IT

Model Context Protocol - MCP 에 대해

Primes 2025. 4. 3. 20:43
728x90

최근 RAG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던 중, MCP 라는 것이 정말 눈에 띄게 많이 보이기 시작해서 알아보기로 했다. RAG와 MCP는 방향성이 완전히 다르지만, 이 도구들을 잘 활용해야만 IT 업계에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격적으로 MCP 를 파보고자 하는 것은 아니고, 이러한 기술이 있으니 내가 이것을 어떻게 활용해 나가볼 수 있을까에 대한 고찰이다.

 

 

 

MCP?

MCP 는 LLM 생성형 AI에 도구를 쥐어주기 위한 프로토콜이라고 볼 수 있겠다. 기존의 LLM 은 사용자의 질문에 대해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밖에 생산성을 가지지 못했다. MCP 는 이 한계점을 뚫기 위한 도구로, 이것이 준비됨으로써 LLM 이 본격적으로 App 이 될 수 있는 준비 상태에 있다고 볼 수 있겠다.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들은 사용자로부터 권한을 얻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결국 프로그램이기에 사용자가 버튼을 누르고, 입력을 하는 등의 상호작용을 해야만 동작을 수행했다. 즉, 사전에 정의된 작업이 아니면 컴퓨터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MCP 는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생성형 AI 가 프로그램의 핵심이 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명령을 내리면 그에 적절한 상호작용을 직접 도출해내어 결과물을 내보내도록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것은 프로토콜의 개념이므로 AI 개발자들은 이 프로토콜의 규약에만 따라 개발만 하더라도 해당 MCP 를 지원하는 생성형 AI에 대해 공통적으로 적용이 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 되겠다.

 

출처 : MCP 공식 doc

현재의 MCP 는 아직 초기 단계로 보여진다. MCP 를 지원하는 AI 중 가장 유명한 것은 Claude 인데, 이 역시 아직 베타로 로컬 내에서만 구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곧 MCP 가 외부의 각 서버로부터, 즉 외부 API 서버에 구축되어 가져와 동작할 수 있도록 구축된다면 가능성은 더 무궁무진해질 것으로 여겨진다.

 

상기 이미지에서 "MCP 클라이언트" 는 생성형 AI가 된다. 그리고 "MCP 서버" 들이 각각 생성형 AI가 사용할 도구가 된다.

즉, "MCP 서버" 가 지금은 로컬에서만 기능하지만 외부 인터넷을 통해 구동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면 파급력이 어마어마할 것으로 바로 예상이 된다.

 

자, 여기서 로컬의 "내 컴퓨터 내 다운로드 폴더" 에 접근해 삭제 명령을 하도록 하는 것은 이제까지의 생성형 AI에게는 불가능했다. 하지만 MCP 프로토콜을 통해 "파일 관리자" 라는 MCP 서버 도구를 AI에게 쥐여준다면 가능해지는 것이다. 사용자는 AI에게 내 컴퓨터 내 특정 경로의 파일을 삭제하라는 명령을 내리면, AI는 프로그램이 구동될때와 비슷하게 권한을 사용자로부터 얻은 뒤에 스스로 "파일 관리자" 도구를 사용해 파일을 삭제한다.

 

이제는 AI에게 명령을 내리고 환경만 주어진다면 직접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세팅할 수 있다는 것이 되겠다.

 

 

Claude 를 활용해서 실제로 구성해보자.

 

 

Claude for Desktop 에서 실행하기

For Claude Desktop Users - Model Context Protocol

 

For Claude Desktop Users - Model Context Protocol

Command Privileges Claude for Desktop will run the commands in the configuration file with the permissions of your user account, and access to your local files. Only add commands if you understand and trust the source.

modelcontextprotocol.io

실행 방법은 공식 가이드 보고 직접 구성을 진행하는 것이 자세하고 깔끔하다.

 

 

설치를 완료해서 망치 모양이 나타났다. 예제에서 제공하는 MCP Config 는 파일시스템 관련 코드이다.

 

적용해보면, 폴더를 만들고 파일을 수정하며 tree를 만드는 등의 작업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이제 실제로 명령을 내려보자.

 

명령을 내리니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권한을 얻는 모습이다. 이는 마치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컴퓨터 내 권한을 허용받는 것과 유사하다. 실제 실행 결과를 보면, 내 컴퓨터 내 파일들을 정말로 가져와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 가능하다.

 

실제로 폴더까지 잘 생성해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렇게 MCP 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봤다. 다음은 MCP 서버를 구현해 라이브러리를 빌드하고, Claude Desktop 에 설치해보는 과정을 테스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