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CKA

CKA 준비과정 - 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3) / Configmap

Primes 2023. 6. 4. 15:21
728x90

Configmap은 쿠버네티스에서 환경변수를 설정할 때 사용한다. 간단히 말하면 "환경변수 저장고" 라고 볼 수 있다.

 

파드에 환경변수를 설정할 때, 정의 파일 내 필드를 설정하여 환경변수를 추가할 수 있다.

하지만, 쿠버네티스에서 파드를 정의하는 파일의 수는 점점 늘어나고 그럴수록 환경변수 관리는 어려워진다. 이 때 사용하는 기능이 바로 Configmap 이다.

Configmap은 환경변수 파일을 묶어 Key:Value 배열의 형태로 환경변수를 관리한다.

먼저 ConfigMap을 구성해두고, 파드를 생성할 때 파드 정의파일에서 ConfigMap을 불러와 적용하는 필드를 추가한다.

이러한 구성을 통해 파드에 일일히 환경변수를 추가하지 않고 Configmap 내의 환경변수를 참조하는 것으로 구성할 수 있다.

 

Configmap 역시 명령어 또는 정의 파일을 통해 생성할 수 있다.

명령어를 통해 생성할 경우, 여러 옵션들을 통해 키값 배열을 지정할 수 있다. literal 옵션을 통해 쌍을 추가할 수 있다.

키값 쌍이 너무 많다면, 별도의 properties 파일을 통해 데이터를 한번에 불러올 수도 있다.

 

정의 파일을 통해 생성하는 방법은 위와 같다. kind를 ConfigMap으로 지정하고 데이터 필드에 추가할 키 쌍을 넣는다.

 

kubectl get configmaps

kubectl describe configmaps

상기 명령어를 통해 Configmap을 확인할 수 있다. get 명령어를 통해 Configmap을 조회하고, describe 명령어를 통해 특정 Configmap의 상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파드에 환경변수를 적용할 때, 두 가지의 방법을 택할 수 있다.

1. 단일 환경변수로 별개 적용

2. volume 파일을 통해 전체 환경변수를 파일 단위로 적용할 수 있다.

반응형